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태양계 행성 순서 이름 행성 순서 영어로 행성 뜻

by 친절한정보통통 2025. 2. 23.
728x90
728x90

 

 

태양계 행성 순서 이름 행성 순서 영어로 행성 뜻

 

 

◈ 행성 뜻

항성 주위에 타원 궤도를 그리며 공전하는 천체

항성 주위를 도는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는 천체의 한 부류

 

 

 

 

◈ 태양계의 구성

태양계는 나선 은하인 우리 은하의 나선의 팔 부분에 위치하고 있고, 태양을 중심으로 돌고 있는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의 8개의 행성과 세레스, 명왕성, 에리스의 왜소행성 및 각 행성들 주위를 돌고 있는 위성, 소행성, 그리고 혜성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태양계 질량 중 약 99.85%를 태양이 차지하고 있으며, 행성들은 단지 약 0.135% 밖에 되지 않는다. 그 외 질량은 위성, 소행성, 혜성 등이 채우고 있다.

 

 

 

 

출처: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

 

 

 

 

 

◈ 태양계 행성 순서 (태양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배열)

수성 → 금성 → 지구 → 화성 → 목성 → 토성 → 천왕성 → 해왕성

 

 

 

◈ 태양계 행성 순서 영어로

Mercury → Venus → Earth → Mars → Jupiter → Saturn → Uranus → Neptune

 

 

 

◈ 태양

태양은 우리가 사는 지구와 다른 행성들에게 중요한 에너지원이자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게 하는 원천입니다.

 

 

 

 

 

 

 

 

 

 

 

 

 

 

 

 

 

 

◈ 수성

수성은 태양계에서 태양에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 그 크기는 작고, 대기층이 거의 없어 매우 뜨겁고 추운 극단적인 온도 차이를 겪습니다. 수성의 온도는 낮에는 430도 섭씨까지 올라가고 밤에는 -180도 섭씨까지 떨어집니다. 그 특징적인 점은, 수성은 자전 주기가 59일로 길지만, 공전 주기(태양을 한 바퀴 도는 시간)는 88일밖에 되지 않아, 하루가 59일이고 한 해는 88일인 셈입니다.

수성의 표면은 크레이터가 가득 차 있으며, 이로 인해 달과 비슷한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윤석이 지구에 비해 훨씬 자주 충돌할 수 있습니다. 수성은 또한 태양을 한 바퀴 돌 때, 태양에 가장 가까워지는 점인 페르헬리온에서 가장 빨리 이동하며, 이는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금성

금성은 우리가 흔히 샛별이라고 부르는 행성으로 해뜨기 전 동쪽 하늘이나 해진 후 서쪽 하늘에서 보인다. 금성은 그냥 보면 하나의 점처럼 보이지만 망원경으로 보면 달처럼 그 모습이 변하는 위상을 가지고 있다. 금성의 대기는 두꺼운 이산화탄소로 덮여 있기 때문에 망원경으로는 표면이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관측을 파장이 긴 전파를 사용하고 있다.

 

 

 

 

 

 

 

 

 

 

◈ 지구

지구는 태양계에서 세 번째로 태양에 가까운 행성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유일한 행성입니다. 우주에서 봤을 때 푸른색의 바다와 녹색의 산과 갈색의 흙에 흰색의 구름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아름다운 행성입니다. 현재 지구의 나이는 약 46억 년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원시 태양 주위에 있던 엄청난 수의 미행성이 충돌, 뭉쳐져서 원시 지구를 탄생시켰을 것이다. 탄생 직후의 지구는 고온의 마그마 바다였으나 미행성의 충돌이 잠잠해지면서 냉각하기 시작하고 얇은 지각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가 주성분이었던 원시 대기에 비가 내림으로써 바다가 형성되고, 이산화탄소가 바다에 녹아 하늘이 맑아졌을 것이다. 약 35억 년에서 25억 년 전쯤에 지표의 온도가 현재 지구 온도와 가까워졌고 지구 환경도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그리하여 35억 년 전에 비로소 지구에 원시 생명이 탄생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728x90

 

 

 

 

 

 

◈ 화성

화성은 영화와 소설의 소재로 많이 쓰이며, 태양계 행성 중 우리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끈 행성이다. 지구에 가장 가까이 있고, 여러 가지 에피소드에 의해 생명의 존재 가능성이 제기되어 신비감과 공포감을 동시에 가져다준 행성이 바로 화성이다. 이러한 관심은 마리너 6, 7, 8, 9호, 바이킹 1, 2호 등 많은 우주선들이 화성을 탐사를 이끌어 냈고 현재 화성에는 생명체가 없다는 것으로 알려지긴 했지만 계속되는 생명체에 대한 관심과 제2의 지구라는 생각으로 여러 우주선들의 화성 탐사를 유도했다. 그리하여 화성에 대한 더 많은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화성 연구에 많은 진척을 가져왔고 지금도 우주선들이 화성을 탐사하고 있다.

 

 

 

 

 

 

 

 

 

◈ 목성

태양계의 5번째 궤도를 돌고 있는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거대한 행성이다. 목성은 태양계 여덟 개 행성의 ㄹ모두 합쳐 놓은 질량의 2/3 이상을 차지하고 지름이 약 14만 3,000km로 지구의 약 11배에 이른다. 이 거대한 목성은 육안으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만큼 밝은데, 가장 밝을 때는 -2.5등급을 기록하기도 했다. 또한 목성은 엷은 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유명한 네 개의 갈릴레이 위성을 포함해 많은 위성을 지니고 있다. 목성은 태양계의 모든 행성 중에 가장 거대한 구름의 소용돌이를 보여주기도 하는데 이를 대적점이라 한다. 그리고 목성의 표면에는 희거나 적갈색을 띤 띠가 있다.

 

 

 

 

 

 

 

 

◈ 토성

토성은 아름다운 고리를 가진 행성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행성이다. 토성의 고리는 1610년 갈릴레이에 의해 처음 관측되었다. 하지만 망원경의 해상도가 낮아 확실한 모양을 몰랐다. 훗날 그가 죽은 뒤 약 50년 후인 1656년 네덜란드의 천문학자인 호이겐스에 의해 그것이 고리라는 것이 밝혀졌다. 

 

 

 

 

 

 

 

 

 

 

 

 

 

 

 

 

 

 

◈ 천왕성

토성의 궤도를 넘어서면 청록색의 행성 천왕성이 존재한다. 천왕성은 1781년 4월 천문학자이자 음악가인 허셜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천왕성은 육안이 아닌 망원경으로 발견된 최초의 행성이며 전 세계 아마추어 천문학자들에게 희망을 주었을 뿐 아니라 발견된 궤도위치가 독일의 천문학자 보데가 주장한 보데의 법칙을 증명해 주었다는 점에서 더 유명해졌다.

천왕성의 반지름 25,559km의 구형으로 토성의 지름의 약 1/2보다 조금 작고 목성 지름의 약 1/3에 해당한다. 그러나 지구보다는 약 4배나 크다.

 

 

 

 

 

 

 

◈ 해왕성

해왕성의 대기는 천왕성의 대기와 매우 비슷하다. 80% 정도가 수소로 구성되어 있고 약 19%는 헬륨 나머지는 에탄, 메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대기의 적생광 흡수와 청색의 반사로 인해 해왕성은 전체적으로 청색을 띤다.

 

 

 

 

 

 

 

 

 

 

728x90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