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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볼링 용어 영어 점수 계산 기본 규칙 스트라이크 스플릿 스핀 스페어 올커버 터키

by 친절한정보통통 2025.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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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링 용어 영어 점수 계산 기본 규칙 스트라이크 스플릿 스핀 스페어 올커버 터

 

 

 

 

1. 게임 목표

⊙ 공을 굴려 10개의 핀을 최대한 많이 쓰러뜨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 한 게임은 10 프레임으로 구성되며, 각 프레임에 최대 2번 공을 굴릴 수 있습니다.

→ 단, 10번째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 또는 스페어를 기록하면 추가 투구가 주어져 최대 3번 던질 수 있어요.

 

2. 프레임 진행

한 프레임의 예시:

1. 첫 번째 투구에서 핀 10개를 다 쓰러뜨리면 → 스트라이크 → 프레임 종료

2. 첫 번째 투구 후 몇 개 남았고, 두 번째 투구로 모두 쓰러뜨리면 → 스페어

3. 두 투구 후에도 핀이 남으면 → 오픈 프레임 (Miss)

 

3. 점수판 기호 설명 및 점수 계산(기초)

⊙점수판 기호 설명

 

 

 

 

※ 퍼펙트 게임 : 모든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 300점 만점

 

 

 

 

 

 

4. 파울 - 발이 파울 라인을 넘으면 그 투구는 0점 처리됩니다.

 

5. 기본 매너

⊙ 차례를 지키기 : 옆 사람이 먼저 던질 차례면 기다려줘야 해요.

⊙ 레인 위에서는 음식이나 음료 금지 : 미끄럼 사고 방지를 위해!

⊙ 공을 던질 때는 침착하게 : 큰 소리나 거친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 기본 용어

▣ 스트라이크 (Strike) 한 프레임에서 첫 번째 투구로 핀 10개를 모두 쓰러뜨림

▣ 스페어 (Spare) 두 번째 투구까지 사용해 핀 10개를 모두 쓰러뜨림

▣ 미스 (Miss) 두 번의 투구로 핀을 모두 쓰러뜨리지 못함

▣ 거터 (Gutter) 공이 레인 양쪽 홈으로 빠져 핀을 하나도 쓰러뜨리지 못함

▣ 프레임 (Frame) 한 게임은 총 10 프레임으로 구성되며, 각 프레임마다 최대 2번 투구

▣ 핀 (Pin) 볼링에서 쓰러뜨려야 할 목표물 (총 10개)

 

 

 

 

 

◈ 고급 용어

▣ 더블 (Double) 스트라이크를 연속 2번 기록

▣ 터키 (Turkey) 스트라이크를 연속 3번 기록

▣ 포 베거 (Four Bagger) 스트라이크를 연속 4번 기록

▣ 퍼펙트 게임 (Perfect Game) 12번 연속 스트라이크로 총점 300점 기록

▣ 핸디캡 (Handicap) 실력 차를 보정하기 위한 가산 점수

▣ 스플릿 (Split) 첫 투구 후 핀이 멀리 떨어져 남아있어 처리하기 어려운 상태 (예: 7-10 스플릿)

▣ 베이커 시스템 (Baker System) 팀원이 번갈아 프레임을 던지는 경기 방식 (팀 경기에서 주로 사용)

▣ 올커버(All Cover) 모든 프레임에서 스페어 이상을 기록한 게임. 즉, 미스 없이 모든 프레임에서 핀 10개를 처리한 경기(스트라이크, 스페어 상관없음)

 

 

 

 

◈ 기타 유용한 용어

▣ 파울 (Foul) 투구 시 파울 라인을 넘는 경우, 해당 투구는 0점 처리

▣ 레인 (Lane) 볼링공을 굴리는 통로

▣ 어프로치 (Approach) 볼을 던지기 전 준비하는 구역

▣ 릴리스 (Release) 공을 손에서 놓는 동작

▣ 백업 볼 (Backup Ball) 공이 일반적인 방향(오른손잡이 기준 왼쪽에서 오른쪽)과 반대로 휘는 투구

 

 

 

 

 

 

◈ 점수 관련 용어

⊙ 스트라이크 (Strike) 첫 투구에 핀 10개 모두 쓰러짐. 기호: X

⊙ 더블 (Double) 스트라이크를 연속으로 2번

⊙ 터키 (Turkey) 스트라이크를 연속으로 3번

⊙ 포 베거 (Four Bagger) 스트라이크 연속 4번 (5배거, 6배거 등 계속 증가 가능)

⊙ 스페어 (Spare) 두 번째 투구까지 핀 10개를 모두 쓰러뜨림. 기호: /

⊙ 오픈 프레임 (Open Frame) 두 번의 투구 후에도 핀이 남아있는 경우

⊙ 퍼펙트게임 (Perfect Game) 12번 연속 스트라이크로 총 300점 획득

⊙ 핸디캡 (Handicap) 실력 차이를 보정하기 위한 가산 점수

⊙ 미스 (Miss) 핀을 전혀 쓰러뜨리지 못함 (보통 -로 표시)

 

 

 

 

◈ 투구 동작 관련 용어

⊙ 어프로치 (Approach) 공을 던지기 전 준비 동작과 걸음

⊙ 릴리스 (Release) 공을 손에서 놓는 동작

⊙ 팔로스루 (Follow-through) 공을 던진 후 손이 앞으로 뻗는 동작

⊙ 스윙 (Swing) 공을 뒤로 빼고 앞으로 나아가는 동작

 

 

 

 

◈  공 회전/방향 관련 용어

⊙ 훅 (Hook) 공이 곡선을 그리며 레인에서 꺾이는 것

⊙ 백업 볼 (Backup Ball) 일반 회전과 반대 방향으로 꺾이는 공 (오른손 기준 오른쪽으로 휘는 공)

⊙ 스트레이트 볼 회전 없이 직선으로 굴러가는 공

⊙ 로프트 (Loft) 공이 레인에 닿기 전에 공중으로 떠서 나가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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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핀 상태/형태 관련 용어

⊙ 스플릿 (Split) 첫 투구 후 핀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남은 상태 (예: 7-10 스플릿)

⊙ 베이비 스플릿 처리 가능한 쉬운 스플릿 (예: 2-7, 3-10)

⊙ 탭 (Tap) 핀이 거의 다 쓰러졌는데 1개만 남는 아쉬운 상황

⊙ 리프 (Leave) 투구 후 핀이 남아있는 형태를 지칭

 

 

 

 

◈ 기타 게임 진행/시설 용어

⊙ 레인 (Lane) 공을 굴리는 통로 (보통 18m 길이)

⊙ 파울 (Foul) 파울 라인을 발이 넘으면 해당 투구는 0점 처리

⊙ 오일 패턴 (Oil Pattern) 레인 위에 도포된 오일 분포. 공의 회전에 영향을 줌

⊙ 핀 (Pin) 총 10개, 삼각형 배열로 서 있음

⊙ 핀 액션 (Pin Action) 공이나 쓰러진 핀들이 다른 핀을 치는 현상

 

 

 

◈ 경기 형식 관련 용어

⊙ 프레임 (Frame) 한 게임은 총 10 프레임으로 구성, 프레임마다 최대 2번 투구

⊙ 베이커 시스템 (Baker System) 팀원들이 번갈아 프레임을 던지는 방식 (단체전)

⊙ 스텝 레더 방식 (Stepladder) 하위 순위부터 올라가는 토너먼트 형식

⊙ 스카치 더블 (Scotch Doubles) 두 명이 번갈아 한 투구씩 번갈아 던지는 경기 방식

 

 

 

 

◈ 추가 고급 용어 모음

⊙ 클린 게임 (Clean Game) 올커버와 유사한 뜻으로, 10프레임 모두 스트라이크 또는 스페어로 처리한 게임

⊙ 핀 액션 (Pin Action) 공이 핀을 치면서 다른 핀을 튕겨서 쓰러뜨리는 반응

⊙ 브룩클린 (Brooklyn) 공이 의도한 반대쪽 포켓에 들어가 스트라이크가 난 경우 (오른손잡이가 왼쪽 포켓으로 스트라이크)

⊙파켓 (Pocket) 스트라이크 확률이 높은 핀 사이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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